-
2023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멈추지 않는다.Market_ing/Market 2023. 5. 1. 16:02반응형
코로나가 끝나가면서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찾아왔는데요. 또한 물가 상승으로 미국에서 기준 금리를 연달아 올려서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치솟는 물가는 많은 사람의 삶에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뉴스에 ‘런치플레이션’ 단어가 많이 나오는 것처럼 외식 물가가 많이 올라 직장인 점심값 부담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에 대해서 간략하게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경제가 불황일 때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가성비에 더 집중하는데요. 외식값 상승으로 점심값이 많이 올라서 점점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는 직장인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는데요. 바로 편의점 도시락입니다.
편의점 도시락의 성장은 최근만의 일은 아닙니다. 과거를 생각하면 편의점 도시락은 과장 광고에 양과 맛 그리고 질까지도 떨어졌던 상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금융위기로 경제가 불황였던 2010년에 편의점에 김혜자 도시락이 출시하며 인식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혜자롭다’라는 신조어를 만들 정도로 김혜자 도시락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고, 편의점 도시락 시장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그 후로 편의점 도시락은 더욱 발전하고, 다른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메뉴를 출시하면서 품질도 함께 좋아졌습니다. 과거에는 도시락 편의점으로 유명한 일본과 비교 조차 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우리나라 도시락 편의점도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부터 지속해서 성장한 편의점 도시락 시장이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지난 3월에 나온 기사에 의하면 올해 편의점 도시락 매출은 평균 30% 넘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상승하는 런치플레이션으로 편의점 도시락을 찾으면서 편의점 업계에서는 더 좋은 도시락 출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GS25는 올해 다시 한번 김혜자 도시락을 출시했는데요. 뉴스에 의하면 지난 2월부터 3월 19일까지 180만 개 팔렸고, GS25 전체 도시락 매출 구성비에서 대략 55%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CU는 백종원과 함께 협업하여 편의점 도시락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출시 6일 만에 누적 50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븐일레븐은 MZ세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주현영’을 광고 모델로 발탁해서 편의점 도시락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시장 규모는 2020년 이미 5,000억 원을 넘어섰는데요. 뉴스에 따르면 올해 시장 규모를 대략 1조 원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3년 만에 시장 규모가 2배가 되었는데요. 코로나 때도 성장했던 도시락이 코로나 이후에 인플레이션으로 더욱 성장 속도가 빨라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는 편의점 도시락 시장에 대해서 얘기해 봤습니다. 앞으로도 편의점 도시락 시장이 커질 것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많은 브랜드에서 더욱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많은 사람의 점심값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줬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경제도 다시 성장 괘도로 올라 많은 사람이 웃기를 바랍니다.
반응형'Market_ing > 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게임백서_국내 게임 시장 (0) 2023.05.03 2023년 1분기 해외 여행 관련 자료 (0) 2023.04.28 2023 온라인 쇼핑 트렌드 (0) 2023.04.26 2023 세계 및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 (0) 2023.04.24 불꽃 튀는 경쟁의 시작, OTT 시장 현황과 전망 (0) 202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