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온라인 쇼핑 트렌드Market_ing/Market 2023. 4. 26. 18:00반응형
저번에는 글로벌 및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에 대해 썼는데요. 오늘은 Mezzo미디어와 DMC리포트에서 찾은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자료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가 있지만, 주관적인 기준에서 흥미로웠던 자료만 소개하겠습니다. 자료에 대한 링크는 게시물 마지막에 있습니다.
우선 DMC리포트에서 2022년과 2023년 1~2월의 인터넷 쇼핑 주요 연관어의 차이를 보여줬는데요. 2022년에 17위였던 ‘내돈내산’이 2023년에는 13위로 올라오면서 진정성 있는 구매 후기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편의점과 쿠폰, 세일 그리고 혜택도 순위가 올랐는데요. 아무래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합리적인 소비가 향상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라이브 커머스 이용도 늘어난 것 같은데요. DMC리포트에 의하면 라이브 커머스 주로 시청하는 이유로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주로 이용하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압도적이었습니다.
MEZZO 미디어에서 총 359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온라인 쇼핑 핵심 구매 요인 중 ‘가격’이 41%로 가장 많았는데요. 후기 및 상품평도 34%로 3위인 것을 봐서 앞으로 진정성 있는 후기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가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MEZZO 미디어의 자료에 의하면 온라인 해외직구도 늘었는데요. 2018년에 3.7조였던 시장 온라인 쇼핑 해외직구 시장 규모가 2022년에는 6.1조로 성장했습니다. 증가하는 해외직구 시장 규모에 맞춰서 다양한 플랫폼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한 상황입니다.
주로 이용하는 해외직구 플랫폼에 대한 질문에서는 전체적으로 29%로 쿠팡 직구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아마존이 24%를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해외직구 플랫폼을 선택 이유로는 역시나 저렴한 가격이 38%로 가장 응답이 많았는데요. 전반적으로 합리적인 소비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DMC리포트와 Mezzo미디어에서 찾은 자료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했는데요. 경제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소비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던 자료 같습니다. 물가가 상승하지만, 경기가 하락하는 위기지만, 하루빨리 회복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MezzoMedia 2023 이커머스 업종 분석 리포트
반응형'Market_ing > 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멈추지 않는다. (0) 2023.05.01 2023년 1분기 해외 여행 관련 자료 (0) 2023.04.28 2023 세계 및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 (0) 2023.04.24 불꽃 튀는 경쟁의 시작, OTT 시장 현황과 전망 (0) 2022.01.27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 및 2022 전망 (0) 202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