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세계 및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Market_ing/Market 2023. 4. 24. 18:00반응형
코로나가 발병하면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야외 활동이 줄어들어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했는데요. 오늘은 DMC 리포트에서 찾아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에 나온 자료를 소개해드려 합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우선 글로벌 시장조사기업인 ‘eMarketer’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e커머스 시장 규모가 6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코로나 때의 성장세는 꺾인 것 같지만, 지속해서 성장해 2026년에는 8조 달러를 달성할 전망이라 했습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중국, 미국, 일본, 영국, 독일 순으로 전 세계 e커머스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2.5% 점유로 6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이 50% 이상 점율하고 있다는 것이 생각보다 높아 놀랐습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품목별로 봤을 때는 패션과 가전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그 뒤로는 유아동/취미 품목이 따르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e커머스의 대표적인 품목이라 생각했던 뷰티/건강/개인위생 품목이 예상보다 점유율이 낮아서 신기했습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국내 2022년 국내 e커머스 시장은 209조 8,913억 원으로 2021년 대비해 10.3% 성장한 수치인데요. DMC 리포트에 따르면 성장한 거래액 중 74.8%가 모바일에서 발생해 세계 평균보다 높은 수치로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보인다고 했습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하지만, 비록 오프라인 시장이 점유율을 확장하지 못했지만, 코로나 때 제외하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데요.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회복하는 모습이지만, 이는 백화점과 편의점과 같은 일부 업종에서만 보인다고 합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품목별 시장 규모 경우에는 전 세계를 봤을 때는 패션과 가전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음식과 식료품 그리고 음식 서비스가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리두기 해제로 여행과 교통 서비스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83.6%가 증가하며 가장 높은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출처: DMC리포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 국내 인터넷 쇼핑 결제 수단으로는 IT플랫폼과 쇼핑몰 간편 결제가 크게 성장했으며 일반 카드나 모바일 웹카드는 하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도 소비자는 더 편한 결제 서비스를 원한다고 생각하기에 간편 결제 서비스는 지속해서 성장할 것 같습니다.
출처: Unsplash 오늘은 DMC 리포트에서 나온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소개해드린 내용 말고도 더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해당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Market_ing > 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1분기 해외 여행 관련 자료 (0) 2023.04.28 2023 온라인 쇼핑 트렌드 (0) 2023.04.26 불꽃 튀는 경쟁의 시작, OTT 시장 현황과 전망 (0) 2022.01.27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 및 2022 전망 (0) 2022.01.07 성장에 불붙은 온라인 명품 플랫폼 (0) 202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