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세계 및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Market_ing/Market 2023. 4. 24. 18:00반응형
코로나가 발병하면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야외 활동이 줄어들어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했는데요. 오늘은 DMC 리포트에서 찾아본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에 나온 자료를 소개해드려 합니다.
우선 글로벌 시장조사기업인 ‘eMarketer’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e커머스 시장 규모가 6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코로나 때의 성장세는 꺾인 것 같지만, 지속해서 성장해 2026년에는 8조 달러를 달성할 전망이라 했습니다.
중국, 미국, 일본, 영국, 독일 순으로 전 세계 e커머스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2.5% 점유로 6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이 50% 이상 점율하고 있다는 것이 생각보다 높아 놀랐습니다.
품목별로 봤을 때는 패션과 가전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그 뒤로는 유아동/취미 품목이 따르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e커머스의 대표적인 품목이라 생각했던 뷰티/건강/개인위생 품목이 예상보다 점유율이 낮아서 신기했습니다.
국내 2022년 국내 e커머스 시장은 209조 8,913억 원으로 2021년 대비해 10.3% 성장한 수치인데요. DMC 리포트에 따르면 성장한 거래액 중 74.8%가 모바일에서 발생해 세계 평균보다 높은 수치로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보인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비록 오프라인 시장이 점유율을 확장하지 못했지만, 코로나 때 제외하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데요.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회복하는 모습이지만, 이는 백화점과 편의점과 같은 일부 업종에서만 보인다고 합니다.
품목별 시장 규모 경우에는 전 세계를 봤을 때는 패션과 가전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음식과 식료품 그리고 음식 서비스가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리두기 해제로 여행과 교통 서비스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83.6%가 증가하며 가장 높은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국내 인터넷 쇼핑 결제 수단으로는 IT플랫폼과 쇼핑몰 간편 결제가 크게 성장했으며 일반 카드나 모바일 웹카드는 하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도 소비자는 더 편한 결제 서비스를 원한다고 생각하기에 간편 결제 서비스는 지속해서 성장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DMC 리포트에서 나온 ‘2023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소개해드린 내용 말고도 더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해당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Market_ing > 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1분기 해외 여행 관련 자료 (0) 2023.04.28 2023 온라인 쇼핑 트렌드 (0) 2023.04.26 불꽃 튀는 경쟁의 시작, OTT 시장 현황과 전망 (0) 2022.01.27 국내 e커머스 시장 현황 및 2022 전망 (0) 2022.01.07 성장에 불붙은 온라인 명품 플랫폼 (0) 202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