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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게임백서_국내 게임 시장Market_ing/Market 2023. 5. 3. 12:45반응형
늦었지만, 지난 1월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배포한 ‘2022 게임백서’ 중에서 국내 게임 시장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게임백서’는 매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출간하는데요. 게임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보기 좋은 자료라 생각합니다.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는 20조 9,913억 원으로 18조 8,855억 원 기록했던 2020년에 비해서 11.2% 성장했습니다. 이는 21.3% 성장했던 2020년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래도 -0.3% 성장을 기록했던 2013년 이후에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지금까지 계속 성장했습니다.
분야별로 나눠서 본다면 콘솔 게임을 제외하면 모든 분야가 2020년에 비해 성장했는데요. 단순 증감률만 봤을 때는 아케이드 게임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PC게임과 모바일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아졌으며 반대로 콘솔 게임과 PC방은 하락했습니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이 전체 국내 게임 시장에서의 91%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모바일 게임이 57.9%로 계속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7년 동안의 국내 게임 시장의 분야별 비중 추이를 본다면 2017년에 모바일 게임이 PC게임 점유율을 넘어서면서 지금까지 지속해서 점유율이 커졌는데요. 게임 시장이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게임 유통업 중 PC방도 2015년 15.5%에서 2021년은 8.8%까지 떨어졌습니다. 또한 PC방 경우에는 코로나도 하나의 점유율 하락의 요인으로 보입니다.
게임 유통업을 제외하고 국내 게임 플랫폼만 놓고 봤을 때는 모바일 게임이 63.6%로 점유율이 가장 높았는데요.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는 PC 게임, 콘솔 게임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 순으로 점유율로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와 전망은 2024년에 25조 8,578억 원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게임만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나온 ‘2022 게임백서’ 중에서 국내 게임 시장에 대한 자료를 소개했는데요. 해당 자료에는 글로벌 게임 시장을 포함해 다양한 게임 시장에 대한 자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해외 시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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