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글로벌 및 국내 게임 시장 규모
    Game_ing/Industry 2021. 12. 14. 20:15
    반응형

    최근에 국회도서관에서 ‘게임산업과 e스포츠 한눈에 보기’라는 팩트북을 발간했는데요. 전반적인 게임 및 이스포츠 시장에 대한 소개와 설명이 나와 있어서 몇 가지 소개하려 합니다. 국내 및 글로벌 게임과 e 스포츠 산업의 개념부터 시장 규모 및 규제까지 다양한 내용이 들어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시장 규모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소개하려 합니다. 대부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 자료를 수정한 것이어서 최근 수치는 추정치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2018년 대비해 5% 증가한 1,864억 9,100만 달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게임 사용자가 증감함에 따라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가 예상보다는 크게 성장할 것 같은데요.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가 나오면 얼마나 증가했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아케이드, 콘솔, PC 그리고 모바일 게임 중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모바일 게임이 다른 장르에 비해 높은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한눈에 보기'

     

    글로벌 게임 전문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는 2021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를 1,758억 달러로 추정했는데요. 이는 2020년에 비해 1.1% 감소한 수치입니다. 코로나19로 게임 유저 및 관련 매출이 증가했지만, 반도체 공급 차질이 콘솔과 PC 게임 시장에 타격을 줬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번에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5 경우에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많은 관심과 인기에 비해 높은 매출을 기록하지 못한 느낌이어서 어느 정도 공감 가는 부분입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한눈에 보기'

     

    위 도표를 보면 PC와 콘솔 게임은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태블릿과 스마트폰 게임은 증가했는데요. 앞으로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부분이 강세가 유지되어 나중에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전망이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모바일보단 PC 게임을 선호하는 입장에서 앞으로 매력적인 PC 게임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규모가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한눈에 보기'

     

    위 국가별 게임 시장 규모 비교가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는데요. 비록 표가 2019년 기준이긴 하지만 국가 및 대륙별로 특징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북미와 유럽 경우에는 콘솔 게임을 즐기는 문화가 발달하여 PC 및 모바일 게임보다 큰 규모를 보이는데요. 반대로 초고속 인터넷망 중심으로 발전한 우리나라에서는 콘솔보다는 PC 및 모바일 게임이 압도적으로 규모가 큽니다. 공통적으로는 스마트폰이 PC보다 접근성이 용이하여 모바일 게임 규모가 PC 게임보다 훨씬 크게 나왔는데요. 앞으로도 모바일 게임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게임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으로 15조 5,750억 원으로 2018년에 비해 9% 성장했습니다. 아래 표를 보다가 2013년에 -0.3% 그리고 2017년 20.6% 성장률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2014 대한민국 게임백서’ 찾아보니까 2013년에 온라인 게임이 감소하면서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2017년에 높은 성장률은 개인적으로 2016년 12월에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과 2017년 6월에 출시한 ‘리니지M’의 매출로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한눈에 보기'

     

    2000년대부터 PC 보급률과 초고속 인터넷망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국내 게임 산업은 PC 온라인 게임 위주로 발전했는데요. 스마트폰 출시 이후에는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모바일 게임 성장에 가속도가 붙어 2017년 기준으로 PC 게임 비중을 초월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2019년 기준으로 PC와 모바일 플랫폼 점유율 93.2%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인데요. 개인적으로 최근에 많은 국내 게임 회사에서 콘솔 게임에 도전하고 있어서 앞으로 콘솔 게임의 비중에 조금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한눈에 보기'

     

    오늘은 국회도서관에서 발간한 ‘게임산업과 e스포츠 한눈에 보기’라는 팩트북에 나온 글로벌 및 국내 게임 시장 관련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조만간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가 나오면 다시 한번 게임 시장 관련해서 정리하겠습니다. 또한, 그때는 글로벌 및 국내 e스포츠 시장 부분도 함께 소개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