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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_세계 게임 시장
    Game_ing/Industry 2022. 1. 13.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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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21년 12월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습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는 2020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했는데요. 국내 그리고 해외 게임 시장이 어땠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의하면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2019년에 비해 11.7% 성장한 2,096억 5,800만 달러로 추정했는데요. 2018년에 비해 5%만 성장했던 2019년과 다르게 2020년에는 게임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게임 소비가 늘어나 전반적인 게임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권역별 세계 게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유럽의 비중이 축소되고, 아시아와 북미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유럽은 2019년에 33% 차지했지만, 2020년에는 31.2%로 감소했으며 2023년에는 30%가 깨지고 28.6%까지 하락 추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플랫폼별 북미, 유럽, 아시아, 남미 시장 규모를 비교하면 콘솔과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율이 2019년에 비해 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콘솔 게임이 강세였던 북미와 유럽은 2019년에 비해 소폭으로 증가했지만, 남미 경우에는 2019년에 19.1%였던 점유율이 33.2%까지 늘었습니다. 아케이드 게임 경우에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아 전세계적으로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세계적으로 모바일과 콘솔이 강세를 보여주는 것처럼 플랫폼별 규모 및 전망을 보면 앞으로도 두 플랫폼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3년에는 44.8%의 점유율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반면 아케이드 게임은 지속해서 하락하고, PC게임과 콘솔 게임은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할 예상된다고 합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0년 콘솔 게임 세계 시장 규모는 558억 2,600만 달러로 2019년 대비해 14.6% 증가했는데요. 북미 지역에서 24.7% 증가해 콘솔 게임 전체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아시아 콘솔 게임 시장은 2019년에 대비해 29.4%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는데요. 반면 남미 지역은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지 않아 높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고, 유럽은 포화 상태여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세계 콘솔 게임기 판매량을 보면 2020년에 차세대 ‘PS5’와 ‘Xbox X’가 출시해 이전 콘솔기 판매량이 줄었는데요. 앞으로 공급난이 해결되면 판매량도 크게 증가할 것 같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경우에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나 ‘젤다의 전설’과 같은 핵심 게임이 있어서 인기가 유지할 전망입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아케이드 게임은 오락실과 같은 아케이드 전용 게임장과 백화점 등에 설치된 싱글로케이션, 가족 단위의 복합게임센터 내 게임 등을 포함하는데요. 시장 규모는 게임기 판매액과 시설 운영 수익을 합하여 산출한다고 합니다. 2020년 아케이드 게임 시장 규모는 2019년보다 9.2% 감소한 309억 7,300만 달러입니다. 주로 유통업소를 통해 소비되는 아케이드 게임 특성상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세계 각국의 아케이드 게임장의 휴업 혹은 폐업이 증가하고 있어서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시장 회복은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0년 세계 PC 게임 시장 규모는 약 335억 1,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성장했습니다. PC 게임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은 아시아인데요. 한국과 중국 중심으로 PC 게임 시장이 10.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북미에서는 2019년과 대비해 11.7%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타 권역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예측했는데요. 또한, 인기 e스포츠 종목에 PC 게임이 많아 앞으로도 세계 PC 게임 시장은 e스포츠와 함께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했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모바일 플랫폼은 가장 규모가 큰 동시에 성장률도 가장 높았는데요. 2020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893억 4,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4% 성장했습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서는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앞으로도 연평균 9.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특히 남지 지역은 연평균 16.4%로 꾸준히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출처: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은 아시아에서 주도했는데요. 특히, 중국이 급성장하면서 아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앞으로도 중국의 영향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강화하고 있는 게임 규제 정책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두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오늘은 2021년 12월에 발간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중 세계 게임 시장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는데요. 확실히 코로나19로 게임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반적인 게임 시장의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도 NFT나 메타버스와 같은 기술과 개념이 게임과 접목되면서 게임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중 국내 게임 시장에 관련해서 정리해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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