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주, 게임을 만나다.Market_ing/Case Study 2021. 12. 22. 15:16반응형
요즘 편의점에 가면 국내 및 수입 맥주 중심으로 있었던 과거와 다르게 다양한 수제 맥주가 진열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맥주와 관련 없는 브랜드와의 이색적인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골라 마시는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제 맥주 콜라보레이션 중에서도 오늘은 게임과 협업한 맥주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지난 9월에 21년 만에 돌아온 게임 ‘디아블로2 레저렉션’ 출시 기념하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수제 맥주 기업 맥파이 브루잉 컴퍼니와 협업했는데요. 디아블로 2 액트 1부터 액트 5까지 나오는 보스 악마를 모티브로 삼아 총 다섯 맛의 수제 맥주가 담긴 ‘호라드림의 상자’를 출시했습니다. 각 수제 맥주마다 맛과 색상으로 액트 보스 악마의 특징을 잘 살렸는데요.
예를 들면 액트 1의 보스 악마 안다리엘 경우 고뇌의 여제라는 이름으로 독 공격하는 특징을 살려 색상이 초록빛이 납니다. 전반적으로 대중적인 맛은 아니라는 평이 많은 것 같은데요. 패키지나 맥주 디자인은 소장용으로 구매해도 나쁘지 않은 퀄리티입니다.
홈플러스에서 진행한 사례이지만, NC소프트 캐릭터를 활용해서 소개해보려 합니다. 이번 달에 홈플러스에서 NC소프트 캐릭터인 ‘도구리’와 수제 맥주 브랜드 ‘아크비어’와 협업해서 ‘도구리 병맥주 기획팩’을 선보였는데요. 20개 점포에서 단독 한정 판매한다고 합니다. ‘도구리’는 NC소프트의 게임 ‘리니지2M’에서 등장하는 도둑 너구리를 모티브 삼아 만든 캐릭터인데요. 강자들 사이에서 기회를 기다리는 ‘뉴비(Newbie)’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도구리 병맥주 기획팩’은 3종의 맥주와 전용 맥주잔 1개 그리고 스티커 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뮤 온라인은 웹젠에서 만든 게임으로 2001년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서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는 게임인데요. 지난 11월에 웹젠에서 뮤 온라인 20주년 기념으로 칭따오랑 협업해서 ‘칭따오 X 웹젠 프렌즈’ 한정 맥주를 출시했습니다. 이번이 처음으로 칭따오에서 정규 제품에 디자인을 변형한 한정판이라 하는데요. 웹젠 프렌즈 캐릭터 중 ‘뮤다’와 ‘제니’ 2가지 버전으로 출시했습니다.
2020년 1월에 ‘트렌드모니터’에서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술 마시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맥주를 즐겨 마신다는 답이 많았는데요. 특히 젊은 층 2030 중심으로 수제 맥주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과거에 비해 많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점에서 맥주와 게임과의 협업은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사례를 찾아보다가 맥주 관련 시장에 대해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다음에 기회가 되면 국내 맥주 시장 관련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Market_ing > C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R그룹 - My Japan Railroad. (0) 2023.07.03 [Case Study] 매일유업 - 우유안부(Greeting Milk) (0) 2023.01.22 [Case Study] NFT를 만난 브랜드 (0) 2022.06.11 [Case Study] 교통체증에 즐거움을 준 마케팅 사례 (0) 2022.02.01 e스포츠 마케팅 사례 #1 (0)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