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의 Designed for Samsung 그리고 구글의 Made for Google.
    Learn_ing 2023. 6. 5. 12:00
    반응형

    혹시 삼성 갤럭시나 구글 픽셀 관련 서드 파티 액세서리를 구매할 때 ‘Designed for Samsung’ 혹은 ‘Made for Google’ 로고를 보신 적이 있나요? 오늘은 애플에서 운영하는 ‘MFi’와 비슷하게 삼성과 구글에서 운영하는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이전에 ‘MFi’에 궁금하신 분은 관련해서 소개한 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흔히 ‘DFS’라고도 불리는 삼성에서 갤럭시 관련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서드 파티를 위해 운영하는 삼성 모바일 액세서리 파트너십 프로그램(SMAPP)인 ‘Designed for Samsung’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MFi’와 동일하게 삼성에서 정해 놓은 기준을 만족한 액세서리에 해당 인증 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찾아보니까 삼성에서 운영하는 SMAPP은 2007년도부터 진행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오래되었는데요. 과거 애니콜 당시에는 ‘For SAMSUNG mobile’라는 인증 로고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오래 기간 동안 진행했지만,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애플의 ‘MFi’에 비해서 많이 알려지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애플 경우에는 Lightning 케이블 그리고 MagSafe와 같이 애플 제품에만 활용 가능한 액세서리가 있지만, 삼성은 오직 갤럭시에서만 사용 가능한 제품이 적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이 애플에 비해 호환성 측면에서 개방적이기에 꼭 ‘Designed for Samsung’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할 필요성이 적습니다. 물론 삼성에서는 안정성 측면에서 SMAPP 인증받은 제품 활용을 추천하지만, 애플에 비해서는 필요성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MFi’ 경우에는 충전 케이블과 충전기 제품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Designed for Samsung’ 경우에는 찾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런 이유에서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애플의 ‘MFi’와 비교하면 활용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로 케이스에 사용됐던 인증 로고가 요즘에는 충전기에도 활용되면서 활용도가 넓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무선 충전기에서 최초로 Designed for Samsung 인증을 받은 제품이 우리나라 브랜드의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모바일 케이스로 유명한 슈피겐 코리아에서 출시한 무선충전기가 세계최초로 Designed for Samsung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다른 브랜드에서도 SMAPP 인증을 받아 ‘Designed for Samsung’ 로고가 있는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재 스마트폰 시장이 크게 보면 애플과 삼성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서드 파티 제품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MFi’와 같은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다는 요소는 하나의 강력한 셀링 포인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Unsplash

     

    다음은 ‘Made for Google’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Made for Google’은 애플의 ‘MFi’와 삼성의 ‘DFS’와 같이 운영하고 있는 인증 프로그램인데요. 단순 픽셀을 위한 케이블이나 케이스가 아니라 Nest와 같은 홈 관련 액세서리에도 적용됩니다. 구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다양한 브랜드가 ‘Made for Google’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Made for Google’은 2016년부터 태그 붙이기 시작한 것 같은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구글이 만든 스마트폰, 픽셀 1세대가 출시하면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아무래도 삼성 갤럭시와 아이폰이 거의 모든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Made for Google’ 관련 제품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구글 픽셀에서도 폴드 형식의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점유율이 많이 상승하면 지금보다는 많이 보일 것 같습니다. 

     

    출처: Made for Google 홈페이지

    아무래도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하고 더불어 독자적으로 충전 케이블과 충전 방식을 사용하면서 서드 파티 업체 입장에서는 ‘DFS’와 ‘Made for Google’에 비해 ‘MFi’가 더 매력적인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삼성 경우에는 OS를 구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충전도 Qi 인증받은 충전기만 사용해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MFi’ 인증을 받지 않은 충전기를 사용하면 무선 충전 같은 경우에는 15W로 충전이 어려운데요. 또한, 맥세이프 충전링도 공식 충전기 혹은 ‘Made for MagSafe’ 인증을 받은 충전기에서만 나옵니다. 이처럼 명확한 차별점을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DFS’가 ‘MFi’에 비해서 활용도 및 성장도 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앞으로 삼성이나 구글이 계속 공식 인증받은 제품에서만 가능한 기능을 지속해서 서드 파티 업체에서 공식 인증 프로그램을 이용할 매력적인 요소를 제공한다면 더 성장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삼성과 구글에서 서드 파티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공식 액세서리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공식 인증 로고가 붙어있는 제품을 고려하는 것도 구매할 때 좋은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