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볼 광고에 대해서Market_ing 2022. 5. 15. 17:40반응형
마케팅이나 광고에 관심이 있으면 한 번쯤은 슈퍼볼 광고에 대해 들어봤을 것 같은데요. 슈퍼볼 광고는 TV 광고 중 가장 비싼 비용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매년 슈퍼볼이 진행할 때마다 어떤 기업이 어떤 광고를 집행하는지 이목이 집중되는데요. 오늘은 슈퍼볼에 대해서 소개해보려 합니다.
슈퍼볼은 미국 4대 인기 스포츠 중 하나인 미식축구, ‘NFL’ 결승전입니다. 슈퍼볼은 미국에서 시청률 40%가 넘을 정도로 세계 최대 단일 스포츠 행사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MLB와 NBA 결승전 시청률 10%를 넘지 못하는 것을 보면 NFL에 대한 인기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2022년 슈퍼볼은 2월 13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렸는데요. 가장 저렴한 티켓이 4,000달러 중반을 넘었으며 VIP 자리는 수만 달러에 이를 정도로 직관하기도 힘든 경기입니다. 이처럼 인기가 많은 슈퍼볼에 광고하면 많은 사람에게 노출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 수 있는 만큼 광고비용도 어마어마하게 높습니다.
슈퍼볼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광고비로 유명합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경기라고 생각하는데요. 작전타임과 휴식 시간에 송출되는 광고는 미국에서만 1억 명 이상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슈퍼볼 광고 비용은 중계방송사인 NBC에 의하면 $6.5m로 한화로는 대략 78억 원으로 2021년 대비해서 16% 증가했습니다. ‘MARKETINGDIVE’에 따르면 슈퍼볼 광고 비용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MARKETINGDIVE’에 의하면 작년에 시정차도 2021년에 비해 12% 증가했으며 총 68개의 광고가 송출됐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생겼던 제안들이 서서히 완화되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 혹은 광고를 집행할 때 효과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비용을 투자하는 만큼 성과가 있어야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30초 기준으로 78억 원을 하는 슈퍼볼 광고가 과연 효과가 있을지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광고가 잘 제작되었다는 가정하에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슈퍼볼은 미국에서만 1억 명 이상이 보는 스포츠 경기로 상품 혹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보는 사람이 많다고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요. 슈퍼볼 경우에는 광고 그 자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입니다. 여러 미디어에서 어떤 브랜드가 슈퍼볼 광고를 집행하는지 그리고 어떤 광고가 좋았는지 나빴는지 평가하는 뉴스도 많이 나옵니다. 또한, 슈퍼볼 경기를 보는 사람이 많기에 좋은 광고 경우에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바이럴 효과도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컨설팅 회사인 ‘Kantar’에서는 슈퍼볼에 광고를 집행할 때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2021년 ‘Kantar’가 ‘Link AI’를 통해 90개의 슈퍼볼 광고를 분석해 창의성을 평가한 결과, 창의성이 좋았던 광고가 다른 것에 비해 ROI가 3배 이상 차이 났다고 했습니다. 또한 창의성에 높은 점수를 받은 광고는 그렇지 못한 광고에 비해 40% 더 기억에 남았으며 신제품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20% 더 효과적이라 했습니다.
2022 슈퍼볼 광고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광고 중 하나는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였는데요. 30초 동안 QR코드만 나오는 광고로 QR코드를 촬영해 가입하면 $15의 비트코인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QR코드를 촬영해 서버가 터졌는데요. 단 1분 만에 랜딩페이지 조회수가 2,000만 회를 넘겼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광고가 슈퍼볼 광고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증명한 광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슈퍼볼 광고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지만, 많은 사람이 광고도 관심 있게 보고 화제성도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 상황이 없으면 내년에도 다양한 슈퍼볼 광고가 나올 것 같은데요. 다음에는 개인적으로 인상 깊게 봤었던 슈퍼볼 광고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반응형'Market_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0) 2023.06.14 브랜드 마케팅이란? 그리고 중요한 이유. (0) 2023.05.21 슈퍼볼 2023 광고 리뷰. (0) 2023.03.19